MZ들의 투자법, 조각투자 정의와 플랫폼

소액으로 빌딩에도 투자할 수 있는 조각투자! 어디까지 알고 계신가요? 다양한 조각투자 플랫폼과 수익률을 소개합니다. 상업용 건물 뿐 아니라 강남3구 아파트에 10만 원부터 투자할 수 있는 아파트 조각투자 플랫폼 출시 소식도 확인해 보세요!
Jul 03, 2023
MZ들의 투자법, 조각투자 정의와 플랫폼

🧀 조각투자란?

조각투자는 다수의 투자자가 하나의 자산에 투자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아파트나 상가뿐 아니라, 고가의 예술품과 음원 저작권 등 다양한 자산이 조각투자 대상이 됩니다.
조각투자 플랫폼 기업은 조각 투자 대상을 선정하고 관리하여 수익을 창출합니다. 이후 수익을 투자자에게 배분하는 방식입니다.
투자금을 모집하는 방식이 크라우드 펀딩과 비슷하다고 느끼실 수도 있는데요. 크라우드 펀딩은 개인이나 기업이 프로젝트에 투자금을 모집하고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입니다. 조각투자는 그 대상이 투자자산이라는 점에 차이가 있습니다.
조각투자는 소액으로 다양한 고가 자산에 투자할 수 있어 최근 MZ 세대를 중심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2030세대 뿐 아니라 재테크에 관심이 있지만 자본금이 부족한 투자자에게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notion image

👀 조각투자 vs 증권

조각투자는 소액으로 값비싼 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점, 다양한 유무형 자산에 투자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다만, 조각투자상품 중 일부는 증권에 해당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제공 업체가 자본시장법에 따른 증권 규제를 준수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토큰증권발행(STO) 이란?

토큰 증권(Security Token, ST)이란, 분산원장 기술을 활용해 자본시장법상 증권을 디지털화한 것을 의미합니다. 증권을 토큰증권의 방식으로 발행하는 것은 현행 전자증권법상 허용되지 않고 있으나, 금융당국이 지난 2월 토큰증권 허용 방침을 발표하면서 현재 법제화 작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토큰증권의 발행 및 유통, 즉 STO(Security Token Offering)가 가능해지면 최근 출현한 다양한 권리의 증권화 및 거래가 더욱 편리해질 전망입니다.

☝️ 조각투자, 투자 전 확인하세요.

조각투자 상품이 증권을 발행하는 형태라면 '증권성' 이 있기 때문에 자본시장법의 적용을 받습니다.
또한 플랫폼 사업자의 행위에 따라 다른 규제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자본시장법 상 인허가가 필요한 업종인지, 그 외의 다른 법령 적용으로 인한 규제를 준수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이 취급 상품이나 사업자 행위에 따라 각각 다른 종류의 영업행위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 투자자의 위임을 통해 운용한 수익을 배분하는 경우에는 집합투자업에 해당
  • 발행 증권을 권유 및 영업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에는 투자 중개업에 해당
  • 증권 매매를 위해 시장을 개설하는 경우에는 거래소에 해당
*소유권을 직접적으로 분할하거나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경우에는 증권으로 판단하지 않습니다.
notion image

🍕 다양한 조각투자 플랫폼과 수익률

호가가 수십억 원을 웃도는 강남 아파트, 수천만원대의 명품 가방이나 고가의 미술품 등 조각투자 대상은 정말 다양한데요. 그래이집 블로그에서 국내 대표적인 조각투자 플랫폼과 평균 수익률을 소개합니다.

🎶 음원투자

뮤직카우는 대표적인 음악 저작권 투자 플랫폼입니다. 음악 저작권료 참여 청구권을 조각투자형태로 발행해 거래합니다.
음악 저작권료 참여 청구권이란?
해당 음악의 저작권으로부터 발생하는 수익을 구매한 지분 비율로 지급받을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합니다.
저작권은 이용 허락 권한과 수익을 받을 수 있는 권한으로 나뉩니다. 뮤직카우는 수익청구권 조각으로 나누어, 고객에게 판매하는 형태입니다.

🐄 한우 투자

뱅카우(스탁키퍼)는 송아지의 소유권에 조각투자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투자자에게 송아지 지분을 공유한 뒤, 도축 후 손익을 배분하는 역할을 합니다. 6개월령 송아지를 대상으로 투자자를 모집하고, 약 2년 간 전문적으로 사육 후 손익을 배분합니다. 한 마리당 연 평균 예상 수익률은 19.7%라고 합니다.

👜 명품 시장

트레져러는 고가의 명품을 자산으로 소유권을 분할 판매하는 플랫폼입니다. 롤렉스 시계, 샤넬 가방 등 하이엔드 명품부터 고급 와인이나 위스키 등 고가의 물품이 주요 자산입니다.
60여 개의 럭셔리 명품을 대상으로 투자금을 모집해 평균 수익률 14.6%을 달성했습니다. 연으로 환산 시 수익률 82.9%에 육박합니다.

🎨 고가의 미술 작품

유명한 작가의 미술품 소유권을 쪼개어 투자할 수 있는 아트테크도 최근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최소 1,000원부터 투자할 수 있어 2030 세대가 선호하는 조각투자 상품 중 하나입니다. 국내 아트테크 플랫폼 사업자는 소투(SOTWO), 테사(TESSA)가 대표적인데요. 테사의 평균 수익률은 21.94%에 달합니다. 미술품 조각투자 전문 플랫폼 소투는 2021년에만 160억 원의 투자금을 모집해, 평균 48일 만에 17.43% 수익률을 냈다고 합니다.
notion image

🏢 가장 활발한 조각투자 시장, 부동산

☝️ 부동산 조각투자란?

조각투자 시장에서 가장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는 시장은 부동산입니다.
부동산은 다른 금융 상품 대비 변동성이 적고, 기대 수익이 높아 가장 매력적인 투자 상품으로 꼽히는데요. 초기 투자금 높기 때문에, 쉽게 투자하기 어려웠죠. 부동산 조각투자 상품 등장으로, 소액으로도 고가의 건물에 투자할 수 있어 부동산 투자에 관심 있는 고객에게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 상업용 건물 조각투자 플랫폼

루센트블록(소유), 펀블, 카사 등은 대표적인 상업용 부동산 조각투자 사업자 입니다.
주요 입지의 랜드마크 또는 상업용 건물을 대상으로 최소 5,000원부터 투자할 수 있습니다. 투자 후 건물 임대 후 얻는 임대수익과 부동산 매각 시 발생하는 매각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상품마다 차이가 있지만 평균적으로 임대 수익은 연 3~5%, 매각 차익은 연 10~12% 수준입니다.

📈 고가 아파트 조각투자 플랫폼

기존 부동산 조각투자 시장은 상업용 건물에 한정되었지만, 그래이집 출시 이후 고가 아파트에도 조각투자가 가능해집니다.
국내 최초 아파트 조각투자 플랫폼, 그래이집. 가장 먼저 출시 소식을 받아 보세요!
 
Share article
Subscribe to our newsletter
RSSPowered by in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