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의 뜻과 투자 전략까지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는 원인과 이를 어떻게 부동산 투자 전략에 반영하면 좋을지 살펴봅니다.
Aug 11, 2023
인플레이션의 뜻과 투자 전략까지
 
평소에 걷는 길에서 큰 지폐를 발견한다면 어떻게 하실 건가요? 기쁨과 놀라움도 잠시, 만약 그 길을 걷는 모든 사람들이 돈을 주워서 주머니가 불룩해진다면, 그 돈의 가치는 기존과 같을까요? 갑자기 모두가 더 많은 돈을 가지게 되었으니, 가게에서 아이스크림 한 개를 사려고 해도 가격이 올라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런 상황이 바로 '인플레이션'의 시작입니다. 인플레이션은 우리 생활에 큰 영향을 주는 경제 현상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는 원인과 이를 어떻게 부동산 투자 전략에 반영하면 좋을지 살펴봅니다.

인플레이션 뜻

인플레이션(inflation)이란 경제 용어 중 하나로, 물가 상승을 의미합니다.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동일한 금액으로 이전보다 더 적은 양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경제 현상이 일어날 때, 투자자들은 이를 최소화하거나 이를 활용한 투자 전략을 구상하게 됩니다. 그 중 하나가 부동산 투자입니다.

인플레이션의 원인과 특징

인플레이션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수요 증가에 의한 것입니다. 즉,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증가하면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공급을 초과할 때 가격이 상승합니다. 또한, 원자재 가격의 상승, 노동비용의 증가 등 생산 비용의 상승도 인플레이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notion image
 
수요 증가에 의한 인플레이션:
원인: 이것은 경제 내에서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증가하여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특히, 경제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국민의 소득이 증가하면서 발생하기 쉽습니다.
사례: 2000년대 중반, 중국의 빠른 경제 성장과 중산층의 증가로 인한 국민의 구매력 상승은 수요 증가형 인플레이션의 전형적인 예시입니다.
 
비용 상승에 의한 인플레이션:
원인: 원자재 가격의 상승, 노동비용의 증가, 세금 인상 등의 외부적 요인으로 인한 생산 비용의 상승이 가격 상승을 초래할 때 발생합니다.
사례: 1970년대 오일 쇼크(유가상승 충격)은 원유 가격의 급격한 상승으로 인한 비용 푸시 인플레이션의 전형적인 사례입니다. 원유 가격의 상승은 에너지 비용을 높이며, 이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까지 인상시켰습니다.
 
경기 침체에 의한 인플레이션:
원인: 경제 내부의 요인, 특히 임금과 가격 사이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인플레이션입니다. 임금이 증가하면 생산비용이 증가하여 가격이 상승하고, 이러한 가격 상승은 다시 임금 상승을 요구하는 순환 구조를 가집니다.
사례: 1970년대 후반 전세계를 휩쓸었던 스태그플레이션은 임금과 가격의 상승이 상호작용하여 발생한 경기 침체에 의한 인플레이션의 사례입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은 "stagnation"(침체)과 "inflation"(인플레이션)의 합성어로, 경제가 침체되면서 동시에 물가가 상승하는 현상 의미)
 
인플레이션의 특징 중 하나는 그 원인에 따라 달라지는 가격 상승률입니다. 예를 들면, 수요 증가에 의한 인플레이션은 종종 경기가 좋은 상황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비교적 높은 경제 성장률과 함께 가격 상승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반면, 비용 상승에 의한 인플레이션의 경우 경제 성장률이 낮아지거나 부정적일 수 있는 반면 가격 상승률은 높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인플레이션과 부동산 가격의 관계

인플레이션은 대부분의 자산 클래스에 영향을 미치지만, 특히 부동산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인플레이션은 구매력의 하락으로 인해 실질 소득이 감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때 안정적인 투자 수단을 찾는 사람들이 많은데, 부동산은 그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인플레이션 기간 동안 많은 투자자들이 부동산에 투자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출처 : 직방
출처 : 직방
예를 들어, 1970년대의 미국에서는 높은 인플레이션을 경험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부동산 가격은 크게 상승했는데, 이는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구매력의 하락을 보완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부동산에 투자했기 때문입니다.

부동산 투자 전략: 인플레이션을 이용하기

부동산은 물리적 자산이므로, 그 가치가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인플레이션 기간에 부동산 투자는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자산 가치의 안정: 부동산은 인플레이션에 대한 좋은 보호 수단입니다. 다른 자산에 비해 가치가 안정적이므로, 인플레이션 기간 동안 상대적으로 자산 가치의 하락을 경험하지 않습니다.
임대 수익: 부동산을 임대하는 경우,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임대료를 인상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투자자는 실질 소득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대출 이점: 인플레이션 기간에 고정 금리 대출을 받는 경우, 상환하는 데 필요한 실질 비용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는 대출 금액이 고정되어 있지만, 투자자의 소득과 자산 가치가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인플레이션 시기의 주의점

그러나 인플레이션 기간 동안 부동산 투자에는 주의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금리 상승: 중앙은행은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금리를 인상할 수 있습니다. 금리가 상승하면 부동산 투자에 대한 대출 비용도 증가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부동산 시장에 압력이 가해질 수 있습니다.
과열된 시장: 많은 투자자들이 부동산에 투자하려는 경향이 있을 때, 부동산 가격이 과열될 수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가격 조정의 위험을 높이게 됩니다.

한국의 부동산 시장과 인플레이션

한국도 과거에 높은 인플레이션율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1980년대 초반, 한국은 두 자릿수의 인플레이션율을 기록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부동산은 안정적인 투자 대상으로 간주되었고, 많은 사람들이 아파트나 토지에 투자했습니다. 이로 인해 서울 지역의 부동산 가격은 급격히 상승했습니다. 그러나 이후 금리 인상, 정부의 부동산 규제 정책 등으로 인해 가격이 안정화되기도 했습니다.

인플레이션과 부동산 투자

인플레이션은 피할 수 없는 경제 현상으로 이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하거나 활용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부동산은 인플레이션에 대한 보호 수단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지만 일반적인 부동산 투자에는 상당한 자금이 필요하고, 투자 초기에 대한 진입 장벽이 높을 수 있는데요. 인플레이션 시기에도 전략적으로 부동산 시장에 접근하고 싶은 투자자들에게 아파트 조각투자 서비스 '그래이집'(하반기 서비스 인가 예정)은 새로운 투자 방식이 될 수 있습니다.
아파트 조각 투자 서비스 - 그래이집
아파트 조각 투자 서비스 - 그래이집
 
부동산 투자는 인플레이션 시대에도 그 가치를 지킬 수 있는 투자 방식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투자에도 주의 해야 할 점은 존재하기 때문에 항상 꼼꼼한 분석과 준비를 통해 신중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Share article
Subscribe Newsletter
Stay connected for the latest news and insights.
RSSPowered by inblog